홍보 회사 인프라를 활용해 가짜 뉴스 사이트에 컨텐츠를 배포한 친중국 'HaiEnergy' 정보 작전 캠페인

Ryan Serabian, Daniel Kapellmann Zafra
Aug 04, 2022
8 mins read

맨디언트는 중화인민공화국(RPC)의 정치적 이해와 전략을 표방하는 컨텐츠를 최소 72개의 가짜 뉴스 사이트와 여러 개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통해 배포 중인 정보 작전(Information Operation) 캠페인을 확인했습니다. 가짜 뉴스 사이트들은 전 세계 여러 지역의 독립 뉴스 매체로 11개 언어로 컨텐츠를 게시하였습니다(부록 참조). 이번 포스팅을 통해 이번 정보 작전 캠페인을 식별한 기술 지표를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맨디언트는 이번 캠페인이 중국 홍보 회사인(Shanghai Haixun Technology Co., Ltd, 上海海讯社科技有限公司 - 이하 Haixun)의 인프라와 연관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참고로 Haixun는 중국 및 해외 미디어와의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홍보를 원하는 기업에게 보도자료 배포, 영상 게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번 캠페인의 내러티브는 미국과 동맹국 비판,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국제적 이미지 재편, 홍콩 선거 제도 개혁에 대한 지지 표명입니다. 이들 주제 외에도 이번 캠페인은 신장 위구르족 탄압 및 학살 관련 연구와 비판으로 널리 알려진 중국 사업가 구오 웽이(Guo Wengui, Miles Kwok)와 독일 인류학자 아드리안 젠즈(Adrian Zenz) 등 반정부 인사의 신용을 떨어뜨리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한 컨텐츠도 사용되었습니다.

맨디언트는 동원된 전술, 기술, 절차(TTP)를 감안해 여러 내러티브의 활동을 하나의 캠페인으로 분류하고, 'HaiEnergy'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이 이름은 캠페인 인프라를 제공한 것으로 보이는 홍보 회사인 Haixun 이름과 이 회사의 홍보 패키지에서 사용하고 있는 문구인 긍정적인 에너지(positive energy, 正能量)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참고로 긍정적인 에너지는 시진핑 시대의 중국 공산당, 중국 정부의 정책을 긍정적으로 묘사하기 문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동원한 TTP와 글로벌하게 컨텐츠를 배포한 것에 비해 HaiEnergy 캠페인은 청중의 참여를 이끌어 내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맨디언트는 이에 대한 증거를 확인하였습니다. 맨디언트가 주목하는 것은 Haixun과 연관된 인프라를 사용해 캠페인이 진행된 것입니다. 이는 정보 작전을 제3자에게 아웃소싱하는 최근 동향을 잘 보여 줍니다. 이처럼 아웃소싱을 하면 정보 작전을 펼치기도 쉽고, 위협 행위자의 신원을 숨기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Shanghai Haixun Technology Co., Ltd(上海海讯社科技有限公司)와 연계된 인프라

Haixun은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최소 40개 언어로 컨텐츠를 제작하여 고객을 위한 홍보 및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회사의 웹 사이트에 가보면 다양한 홍보 및 마케팅 패키지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중 대표적인 것이 긍정적인 에너지(positive energy) 패키지입니다. 이 패키지에는 영어권 대중을 대상으로 한 컨텐츠 제작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이 밖에 긍정적인 에너지 프로젝트 에디션(positive energy project edition) 패키지도 있는데, 이는 맞춤형 비디오 제작 및 홍보에 초점을 맞춘 상품입니다.

Figure 1: Haixun website offers a variety of “packages,” including Positive Energy
Haixun 웹 사이트를 보면 긍정적인 에너지를 비롯해 다양한 홍보 상품 패키지를 제공함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맨디언트는 Haixun이 HaiEnergy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거나, 자사 인프라를 활용해 정보 작전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충분한 증거가 없습니다. 다만 분석을 통해 HaiEnergy 캠페인이 컨텐츠를 호스팅 하고 배포하기 위해 Haixun의 인프라를 활용하였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맨디언트는 북미, 유럽, 중동, 아시아의 청중을 대상으로 하는 Haixun이 호스팅 하는 총 72개 웹 사이트(59개 도메인 및 14개 하위 도메인)를 식별하였습니다.

HaiEnergy의 모든 사이트에는 Haixun이 등록한 서버 02100.vip에서 호스팅 되는 이미지와 비디오가 표시됩니다. 맨디언트는 IP 주소가 같고, 02100.vip 컨텐츠를 활용하는 두 개의 추가 도메인인 'haixunpr.com'과 'haixunpr.org'도 식별하였습니다. 이 중 'haixunpr.org'의 경우 Haixun의 서비스를 영어와 중국어로 설명하는 사이트입니다.

Figure 2: Example site in network, Unseenews.com, displays content hosted on 02100.vip
Unseenews.com은 02100.vip에서 호스팅 되는 컨텐츠를 표시합니다.

맨디언트는 'haixunpr.org'에서 호스팅 되는 다운로드 가능한 스프레드시트에는 HaiEnergy 캠페인에 동원된 것으로 보이는 여러 가짜 뉴스 사이트 목록이 담겨 있었습니다. 스프레드시트에는 중국어, 러시아어 텍스트가 포함되어 있는데, 컨텐츠 배포 목록으로 보입니다. 현재 이 스프레드시트는 더 이상 다운로드할 수 없습니다.

Figure 3: Spreadsheet previously available to download under haixunpr.org displays some of the sites we judge to be part of the network in Russian and Chinese
haixunpr.org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었던 스프레드시트에는 네트워크의 일부로 판단되는 일부 사이트가 러시아어와 중국어로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현재까지 HaiEnergy 캠페인은 Haixun 인프라를 독점적으로 활용해 사이트를 호스팅 하였습니다. 이들 사이트는 여러 유사점이 있으며, 정보 작전에 동원되었다는 징후는 다음 특징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영어로 된 미국 뉴스 매체라고 자처하는 사이트를 포함하여 거의 모든 사이트가 중국어 HTML 템플릿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도메인과 하위 도메인을 포함하는 사이트들의 경우 서로 다른 사이트처럼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daily.com'은 영어 사이트인 'TMK Daily'로 표시되는 반면에 하위 도메인인 'car.tradesmarksdaily.com'은 'Focus on Russia'로 표시됩니다. 내용은 러시아 컨텐츠로 채워집니다.
  • 대부분의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페이지 하단에 캠페인에 동원된 다른 사이트로 직접 연결됩니다. 또한, 지역 소식을 전하는 현지 뉴스 매체로도 연결됩니다.
  • 동일한 정치 및 비정치 기사와 중국 및 러시아 국영 매체가 출처인 기사가 여러 사이트에 게재됩니다.
Figure 4: Example site in network, 24usnews.com, is built with Chinese-language HTML template
24usnews.com은 중국어 HTML 템플릿으로 구축되었습니다.
Figure 5: Domain trademarksdaily.com presents as “TMK Daily” (top) in English; subdomain automobile.trademarksdaily.com presents as “Focus on Russia” in Russia (bottom)
daily.com은 영어로 'TMK Daily'(상단)로 표시됩니다. 하위 도메인 car.trademarksdaily.com은 'Focus on Russia'로 표시(하단) 됩니다.

소셜 미디어 자산을 활용해 컨텐츠 배포

HaiEnergy 캠페인은 소수의 소셜 미디어 계정으로 컨텐츠를 배포하였습니다. 동원한 계정을 페르소나로 구분해 보면 크게 세 가지입니다. 하나는 HaiEnergy 관련 가짜 뉴스 사이트와 관련성이 보이는 페르소나입니다. 두 번째는 본인이 직접 컨텐츠를 작성한 것처럼 보이는 페르소나입니다. 세 번째는 이번 캠페인에서 사용된 컨텐츠를 홍보하는 페르소나입니다. 경우에 따라 컨텐츠를 유료로 홍보한다고 밝히는 계정도 있었습니다. 이는 친중 성향의 컨텐츠 홍보를 부탁받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맨디언트가 식별한 많은 사이트에서 이번 캠페인에서 활용되는 것으로 보이는 페이스북 계정으로 직접 연결되는 작성자가 쓴 기사를 게시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inspectnews.com' 사이트는 'Julian Sontagg'라는 작성자가 쓴 컨텐츠를 게시했는데, 이 컨텐츠는 다음 그림처럼 작성자의 페이스북 계정(I trust in memes(@Trusting Memes)로 연결됩니다.

Figure 6: Author persona “Julian Sonntag” on inspectnews.com (top) links to “I trust in memes” Facebook account, which posts identical content (bottom)
inspectnews.com의 작성자 페르소나 'Julian Sonntag'(위)는 동일한 콘텐츠를 게시하는 'I trust in memes' Facebook 계정(아래)으로 연결됩니다.

친중 컨텐츠 및 내러티브

HaiEnergy 캠페인을 통해 배포된 컨텐츠 중에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 관련 국제적인 이미지 제고, 미국과 동맹국 비판, 중국 정부에 비판적인 반정부 인사의 신용을 떨어 드리는 것을 목표로 한 것도 있습니다.

신장 위구르 자치구 이미지 제고를 위한 노력

맨디언트는 사이트에 올라온 기사와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통해 신장 위구르족 학살에 대한 연구로 유명한 인류학자인 아드리안 젠즈(Adrian Zenz)를 비방하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여기에는 다음 그림과 같이 문법 오류와 오타가 보이는 최소 3개 이상의 편지가 포함됩니다.

  • 가짜 인물인 'Jonas Drosten(@Jonas_drosten)'는 세 개의 편지 이미지가 포함된 트윗을 게시했습니다. 참고로 이 계정은 현재 정지되었습니다. 한 편지는 아드리안 젠즈가 미국 상원 의원인 마르코 루비오(Marco Rubio)와 전 백악관 수석 전략인 스티브 배넌(Steve Bannon)으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다른 두 편지의 내용은 재정 지원이 2020년과 20202년 공산주의 희생자 기념 재단에서 아드리안 젠즈에게 수여한 교부금에서 나온 것임을 암시합니다.
  • 맨디언트는 2022년 5월 24일 중국 군영 언론인 차이나 데이일(China Daily)가 '신장에 대한 거짓말을 날조하는 악플러들의 어젠다(Rumormongers’ agenda in fabricating lies about Xinjiang)'라는 제목의 기사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기사 내용은 아드리안 젠즈가 알 수 없는 소스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아 신장 위구루 자치구에 대한 이야기를 날조하고 있고, 전 백악관 수석 전략가인 스티브 배넌이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몇몇 가짜 뉴스 사이트와 소셜 미디어 계정은 Jonas Drosten(@Jonas_drosten) 계정이 올린 트위터 게시글과 편지를 인용하여 아드리안 젠즈 관련 가짜 이야기를 홍보하였습니다.
Figure 7: Jonas Drosten persona’s Twitter account (top left) posts fabricated letter allegedly signed by Marco Rubio (top right); Swiss Zeitung inauthentic news site linked to Haixun promotes story on Zenz citing Jonas Drosten persona (bottom)
Jonas Drosten 페르소나의 트위터 계정(왼쪽 상단)은 Marco Rubio(오른쪽 상단)가 서명한 것으로 의심되는 조작된 편지를 게시합니다. Haixun과 연결된 Swiss Zeitung의 가짜 뉴스 사이트는 Jonas Drosten의 페르소나를 인용하여 Zenz에 대한 이야기를 홍보합니다(하단).

미국과 동맹국 비판

이번 캠페인은 다음과 같이 미국과 동맹국을 비판하는 이야기를 여러 언어로 홍보하였습니다.

  • 8월 1일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8월 초 대만을 방문할 수 있다는 보도에 대한 비판적인 기사가 여러 사이트에 게시되었습니다. 이 기사는 펠로시가 대만과 거리를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미국과 대만과의 관계가 좋지 않다고 강조하였습니다.
  • 미국 대법원이 낙태 찬반 관련 재판인 로 대 웨이드(Rod v. Wade) 판결이 뒤집힌 후 6일이 지난 6월 30일 미국인이라 주장한 한 여성이 쓴 영문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이 기사는 로 대 웨이드 판결 폐기를 지지하는 법 집행 기관과 시민을 비판하였습니다.
  • 우크라이나 언어로 작성된 한 기사는 우크라이나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미국 생물 연구소에서 실시한 실험으로 수많은 시민이 사망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 대만 언론사를 포함한 여러 사이트에 올라온 기사는 마이크 폼페이오 전 미국 정부 관리의 2022년 3월 대만을 방문한 것은 재정적 동기와 2024년 대통령 선거 출마에 대한 그의 열망이 배경에 자리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미국은 신뢰할 수 없는 동맹국이며, 대만은 잠재적인 중국의 침략을 방어하기 위해 미국이 군대를 파견하는 것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도 했습니다.
Figure 8: Inauthentic website posts article critical of decision of U.S.  Supreme Court to overturn Roe v. Wade
미국 대법원이 로 대 웨이드 판결을 뒤집는 결정에 비판적인 기사를 게시한 가짜 사이트

중국 정부를 비판하는 반정부 인사 공격 및 홍콩 개혁 지지

이번 캠페인은 중국 정부를 비판하는 반정부 인사를 공격하는 컨텐츠와 2021년 단행한 홍콩의 선거 시스템 전면 개편을 지지하는 컨텐츠도 홍보하였습니다.

  • 일부 사이트는 중국 바이러스 한지 옌리멍(Li-Meng Yan) 박사를 비판하는 컨텐츠를 홍보하였습니다. 이 컨텐츠는 그녀가 미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아시아인 증오 범죄의 원인이라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중국 사업가인 구오 웽이(Guo Wengui, Miles Kwok)를 규탄하는 컨텐츠도 홍보하였습니다.
  • 다른 사이트에서는 파룬궁이 많은 사람들을 세뇌 및 죽음으로 몰고 간 이단이라 주장하는 컨텐츠가 올라왔습니다. 이 컨텐츠는 파룬궁 창시자인 리홍즈(李洪志)가 사기꾼이자 거짓말쟁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 중국어 및 아랍어 뉴스 사이트 등에 올라온 다른 기사에서는 홍콩의 새로운 선거 시스템이 대중의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Figure 9: Arabic-language news site promotes content supporting Hong Kong reform
아랍어 뉴스 사이트에서 홍콩 개혁을 지원하는 컨텐츠 홍보

HaiEnergy와 DRAGONBRIDGE의 중복과 차이점

맨디언트는 HaiEnergy와 DRAGONBRIDGE를 별도의 캠페인으로 추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맨디언트는 두 캠페인의 유사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점은 내러티브입니다. 두 캠페인 모두 미국이 자금을 지원하는 바이오 연구소가 전 세계 곳곳에 존재한다고 주장하는 내용, 중국이 주장하는 위구르족 대우에 대한 내용, 구오 웽이(Guo Wengui, Miles Kwok) 같은 반중국 인사에 대한 부정적인 메시지 등 비슷한 이야기를 퍼뜨립니다. 이 밖에도 두 캠페인은 스팸 같은 정치 컨텐츠 홍보에도 참여합니다. 이처럼 여러 중복 요소가 있지만 위협 행위자가 같다고 평가할 증거는 없습니다.

  • DRAGONBRIDGE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수천 개의 소셜 미디어 및 포럼 계정을 활용해 댓글, 동영상, 사진을 게시했습니다.
  • HaiEnergy는 주로 컨텐츠를 유포하기 위해 가짜 사이트 네트워크를 활용합니다. 경우에 따라 특정 사이트의 컨텐츠는 소수의 가짜 계정을 동원해 해당 계정이 작성한 것처럼 보이게 만든 컨텐츠를 배포하였습니다.
  • 맨디언트는 소셜 미디어 계정, 포럼, 웹사이트 또는 인프라가 겹치는 것을 관찰하지 못했습니다. 특히 HaiEnergy가 활용한 가짜 뉴스 사이트에서 DRAGONBRIDGE 자산이 홍보되지는 않았습니다.

전망

맨디언트는 Haixun의 글로벌한 네트워크를 활용했음에도 불구하고 HaiEnergy가 실질적인 청중의 참여를 이끌어 내지 못했다는 것에 주목합니다. 눈여겨볼 부분은 이번 캠페인에 동원한 가짜 계정의 팔로워 수가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이들 계정이 올린 홍보한 정치적 게시물이 관심을 끌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DRAGONBRIDGE 캠페인에서 관찰한 것과 달리 HaiEnergy 캠페인은 외부 소스를 활용해 더 널리 컨텐츠를 확산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방향성을 상실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번 캠페인이 끼친 파급 효과보다 흥미로운 것은 Haixun의 인프라를 사용한 것입니다. 이는 정보 작전을 제3자에게 아웃소싱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2021년 중반 페이스북(Meta)은 일부 위협 행위자가 정보 작전 수행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위협 행위자의 신원을 숨기기 위해 제3자의 인프라를 사용하는 것이 증가했다고 증언하였습니다.

부록

관찰된 언어

Languages

Arabic

Chinese

English

French

Hindi

Italian

Korean

Russian

Thai

Ukrainian

Vietnamese

 Haixun와 관련된 웹사이트

Display Name

Website URL

24 News

24usnews.com

Aisa Korea

aisakorea.com

All City Times

allcitytimes.com

Anna Times

annatimes.com

Austria Weekly

austriaweekly.com

Focus on Russia

automobile.trademarksdaily.com

財富台灣

caifutw.com

Charm Daily

charmdaily.com

Czech Weekly

czechweekly.com

Director Times

directortimes.com

Donga Daily

dongadaily.com

Egypt Daily

egyptdaily.org

Elec Daily

elecdaily.com

Espana Daily

espanadaily.com

Eur Times

eutimes.fr

Exactly News

exactlynews.com

E.MP

finance.austriaweekly.com

Finance.TZ

finance.thaibizdaily.com

FT Voice

finance.thewarsawvoice.com

TH Truth

finance.thtruth.com

Finland Weekly

finlandweekly.com

Hani Daily

hanidaily.com

Hanna Press

hannapress.com

Health Latest Job News

health.latestjobnews.in

香港日報

hkdaily.net

Toyo Times

hotels.toyotimes.com

台灣焦點

hotintaiwan.com

Hurriyet Business

hurriyetbusiness.com

Inspect News

inspectnews.com

Jakarta Globe

jakartaglobe.org

KR Economy

kreconomy.com

KR Pop Star

krpopstar.com

Latest Job News

latestjobnews.in

Lehua Times

lehuatimes.com

Lori Times

loritimes.com

Charm Daily

markets.charmdaily.com

Elec Daily

markets.elecdaily.com

Hani Dal

markets.hanidaily.com

Joins Da

markets.joinsdaily.com

KR Economy

markets.kreconomy.com

Mecha Times

mechatimes.com

Moscow TV

moscowtv.vip

Nanyang Daily

nanyangdaily.com

Nets Bay

netsbay.com

New Delhi News

newdelhinews.club

NZL Daily

newzealandgazette.com

NGR Daily

nigeriacom.com

New York City Morning Post

nycmorning.com

Portugal Daily

portugaldaily.com

Qatar Daily

qatardaily.org

RAND Daily

randdaily.com

RU Business

rubusiness.club

RU Industrial

ruindustrial.com

Russian Daily

russiadaily.org

Sain Times

saintimes.com

Saudi Weekly

saudiweekly.com

Seoul Daily

seouldaily.org

Startup India Magazine

startupindiamagazine.com

Swiss Weekly

swissweekly.com

Swiss Zeitung

swisszeitung.com

The Korea Times

thekoreatimes.org

Russian Daily

therussiadaily.com

The Thailands

thethailands.com

The Warsaw Voice

thewarsawvoice.com

TH Truth

thtruth.com

Toyo Times

toyotimes.com

TMK Daily

trademarksdaily.com

Unsee News

unseenews.com

Huabei Daily

vn.huabeidaily.com

香港週報

weeklyhongkong.com

Yarl Times

yarltimes.com

Yasu Daily

yasudaily.com